새출발기금 신청방법, 신청대상, 지원내용

 

 

 

 

 

새출발기금은 신용 상태와 대출 유형에 따라 맞춤형으로 채무 조정이 지원되는 방식입니다. 새출발기금 지원 내용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새출발기금 지원 내용

 

새출발기금은 채무 조정 프로그램의 협약 금융 회사가 보유한 해당 차주에 대한 모든 대출로 부실차주와 부실우려차주로 나뉩니다.  

 

 

✅ 부실차주

 

부실차주는 신용 대출 중 보유재산가액을 넘는 순부채 (부채-자산)에 대해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쳐서 60~80%의 원금 조정을 하고,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최대 90%까지 조정해 줍니다. 차주가 채무액보다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감면이 없습니다.

 

이자 및 연체이자를 감면하고, 기존 대출형태(일시상환 / 분할상환)와 무관하게 모두 분할상환 대출로 전환되어 꾸준히 상환이 필요합니다.

 

차주의 자금 사정에 맞게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을 선택하고 그 일정에 따라 대출을 상환합니다. 그리고, 조정 신청 1~2일 내에 신청채무에 대한 채권금융회사의 추심 및 강제 집행을 중단합니다.

 

 

✅ 부실우려차주

 

차주가 자신이 보유한 대출 중 금리, 잔여 만기 등을 고려하여 조정을 희망하는 대출을 직접 선택 가능하고, 원금 조정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차주 연체기간에 따라 차등화된 금리조정을 지원하고, 기존 대출형태와 무관하게 모두 분할상환 대출로 전환하는데 차주가 직접 자신의 자금 사정에 맞게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을 선택합니다.

조정 신청 1~2일 내에 신청 채무에 대한 채권 금융회사의 추심 및 강제 집행을 중단합니다.